카카오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 전국 10개 전통시장으로 확대 > 보도자료

상인연합회 소식

따스한 정 있고, 흥과 멋이 넘치는 우리네 전통시장에서 추억을 나누세요.

카카오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 전국 10개 전통시장으로 확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02 09:30

본문



 서울시 양천구 신영시장. 카카오임팩트 제공

카카오가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29일 알렸다.

 

카카오의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는 이날부터 보름간,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소통을 돕는 ‘우

리동네 단골시장’에 참여할 10개 전통시장을 모집한다.

 

카카오는 5년간 총 3000억원의 기금을 활용할 카카오 공동체의 상생 방안 중 하나로, 소신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는 전국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로 단골 고객을 확보하고 다양한 모바일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신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전국으로 확대하는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소신상인 프로젝트의 일부로, 온라인 지식 교육 플랫폼 MKYU(MK&You University)와 함께 전통시장 상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단골 손님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통시장 내에 상주하는 MKYU의 디지털튜터가 온라인 고객 서비스 대응, 스마트채팅 활용 방법 등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에 참여한 상인들에게는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비용을 지원하는 ‘단골시장 운영키트’를 제공한다.

 

지난 6월 프로젝트의 첫 발로 서울시 양천구의 신영시장을 선정한 바 있으며, 이번에 전국 10개 전통시장으로 대상을 확대한다.

 

참여를 원하는 전통시장은 8월29일(월)부터 9월13일(화)까지 보름간 우리동네 단골시장 캠페인 웹사이트 내 ‘시장 모집’ 메뉴에서 지원에 필요한 서류를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을 보내면 된다. 카카오 임팩트는 심사 과정을 거쳐 오는 10월 중 10개 전통 시장을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카카오 육심나 ESG 사업실장은 “소신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전국의 전통시장 상인이 디지털을 활용해 성공할 수 있도록 우리동네 단골시장 프로젝트를 전국으로 확대한다”며 “카카오가 가진 기술적 역량을 활용해 소신상인들의 우수한 상품과 자부심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임팩트는 이달 1일부터 첫 우리동네 단골시장인 신영시장에서 8월22일(월)부터 9월8일(목)까지 ‘서로의 단골이 되어주세요’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단골 맺기 이벤트, 소신상인 응원 메시지 이벤트, MKYU의 김미경 대표와 함께하는 상생토크콘서트 등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우리동네 단골시장 캠페인 외에도 소상공인들이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해 단골을 확보하고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비용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지원혜택’도 선보이고 있다. ‘카카오 소신상인 지원혜택’은 국세청 신고 기준 연매출 10억원 이하의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올해 연말까지 1차 신청을 받고 있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